본문 바로가기

-Review

로지텍 게이밍 마우스 G100

 

 1981년 출발한 스위스 기업인 Logitech은 그 당시부터 현재까지 PC주변기기중 특히 마우스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 많은 인지도와 품질로 인정받은 곳입니다. 디자인과 품질 모든면에서 뛰어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서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은 사용자층을 거느리고 있는곳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로지텍 G100 게이밍 마우스로 화려한 디자인과 성능으로 무장한 것은 아니지만 기본에 충실해 보이는 보급형 제품입니다.
전문게이밍기어(마우스/키보드/헤드셋등)를 자주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보급형이지만 마우스분야에서 이름이 높은 로지텍의 게이밍 마우스의 성능은 어떠한지 상당히 기대가 되는 제품입니다.

 

로지텍 G100 게이밍 마우스 그 디자인과 성능은 어떠한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로지텍 G100의 상세사양

 

반응방식은 Optical(광)방식이며, 최대 2500DPI지원, 테프론 소재의 피트 사용등 고급형 제품과 비교시 스펙이 화려하진 않고 무난함을 띄고 있습니다.

 

 

 

▶ 로지텍 G100의 구성물

 

로지텍 G100본체가 기본구성품입니다.

 

 

 

 

▶ 로지텍 G100의 외부 포장모습

 

 

 

 

▶ 로지텍 G100의 외부 포장 제거모습

 

  

 

▶ 로지텍 G100의 외부 포장 제거모습

 

로지텍 G100의 외부포장을 제거한 모습입니다. 벌크제품이기에 특별한 패키지를 갖고 있지는 않으며 박스 내부에는 제품 보호를 위해 에어캡과 비닐로 다시금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 로지텍 G100의 전체적인모습

 

무광의 블랙톤 색상을 갖고 있으며, 손바닥이 파지되는 뒷면부에는 흡사 화학의 분자구조를 연상케하는 문양이 처리되어있습니다. 그 중앙부에는 로지텍의 로고와 제품명이 인쇄되어있습니다.

 

제품 전체에 러버코팅이 되어있지 않아 장시간 사용시 미끄러짐이 발생할수 있어보입니다. 그립감은 무난한편입니다.

 

좌우 대칭형인 양손잡이용입니다. 130(L)x70(W)x40(H)mm의 크기를 가지며, 일반적인 제품보다는 가로로 긴 크기를 갖고있고 Palm그립에 어울려보입니다.

 

전형적인 3버튼(좌,우,스크롤휠) 타입이지만 스크롤 휠 뒷쪽에 5단계 적용이 가능한 DPI변경버튼이 위치해있습니다. 클릭이 잦을수 밖에 없는 전문 게이밍마우스답게 버튼의 내구성은 상당히 뛰어난편입니다(대략 1천만회). 스크롤휠은 고무재질의 민무늬 형태로 되어있으며 폭은 일반적인 수준입니다. 정확한 스크롤을 위해 톱니모양처리를 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드는 부분입니다.


※ DPI 변경버튼 클릭에 따른 DPI변경사항 기본값
1 레벨 :  250DPI [Y축 동일]
2 레벨 : 1000DPI [Y축 동일]
3 레벨 : 1500DPI [Y축 동일]
4 레벨 : 2000DPI [Y축 동일]
5 레벨 : 2500DPI [Y축 동일]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5레벨단위로 DPI를 손쉽게 설정할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사용자 임의로 DPI를 변경할수 있습니다(최소 DPI는 250, 최대는 2500). 설정완료후 손바닥 파지부분에 위치한 DPI변경 버튼을 통해 5단계 조정이 가능합니다.

 

 



 

▶ 로지텍 G100의 정면모습

 

 좌우 대칭형인 양손잡이용임을 알수 있습니다.

 

 


 

▶ 로지텍 G100의 좌측면 모습

 

 미끄러짐 방지를 위한 러버코팅처리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 로지텍 G100의 뒷면 모습

 

좌우 대칭형인 양손잡이용임을 알수 있고 제품명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 로지텍 G100의 우측면 모습

 

 좌측면과 마찬가지로 러버코팅 처리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 로지텍 G100의 바닥면 모습

 

 최대 2500DPI를 지원하는 엔진을 사용

 


 

▶ 로지텍 G100의 피트 모습

 

바닥면에는 제품명과 획득한 인증로고, 시리얼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안정적인 슬라이딩과 포인팅을 위한 피트가 전면 2개, 뒷면 1개 총 3개가 위치해 있는데 마우스를 사용시 파지가되는 뒷면부분에 힘이 많이가기 때문에 정확하고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특히 뒷면의 피트를 전면보다 크게 만들어놓고 무게중심도 뒷부분에 위치한것이 안정성이 있어보입니다.

 

일반적인 게이밍 마우스에서는 최대해상도를 1000DPI이상을 지원하는데 로지텍 G100에 사용된 센서는 최대 2500DPI까지 지원해 무난한 성능이 예상됩니다.

 

 


▶ 로지텍 G100의 인터페이스

 

USB인터페이스를 갖고있습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케이블로 되어있으며 길이는 약 1.4m로 넉넉한 길이를 갖고 있어 연결호환성도 괜찮아보입니다.

 

 


 

▶ 로지텍 G100의 시스템 장착후 작동모습

 

시스템 장착후 작동 모습입니다.

 

 

 

로지텍의 제품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범용 게임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로지텍 Setpoint 와 Gaming Software의 비교

 

이전에 사용 되었던 Logitech SetPoint와 최신 업데이트된 Gaming Software V8.4와의 기능 비교표입니다.  SetPoint의 이전 기능에 비해 Gaming Software V8.4는 모든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고 더 많은 기능들이 추가됐습니다.


 


 

▶ 로지텍 G100의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사이트

 
로지텍 G100의 경우 설치 CD가 따로이 제공되지는 않으며 지원사이트[http://www.logitech.com/ko-kr/support]통해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대략 60M정도의 크기입니다.

 

 

 

▶ 로지텍 G100의 게임소프트웨어 설치모습

 

설치는 간단히 할수가 있고, 소프트웨어 지원언어는 한국어포함 총 19개국의 언어를 지원합니다.

 

 

 
▶ 로지텍 G100의 게임소프트웨어 설정 동영상
 
 

▶ 로지텍 G100의 게임소프트웨어 메인설정창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면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로지텍의 제품을 자동으로 검색해 해당제품을 메인창에 띄우게 됩니다. G100 게이밍 마우스가 바로 뜨는군요.

 

 

 

▶ 로지텍 G100의 게임소프트웨어 게임스캔 모습

 

게임소프트웨어에서는 현재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게임을 업데이트되어 있는 게임리스트를 통해 자동으로 검색해 나타내 줍니다. 업데이트되어 있는 게임의 리스트의 양도 상당한 수준이며 계속된 추가가 이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 로지텍 G100의 게임소프트웨어

 

멀티키는 온라인 게임이나, RPG게임시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데, 입력시 키보드로 남긴 기록을 자동입력해주는 역활을 하게됩니다.

 

마우스기능키 설정[좌/우 버튼, 스크롤휠 버튼]을 클릭하면 상/하단/좌측으로 나뉘는 UI를 확인할 수 있는데, 좌측은 마우스뿐만 아니라 키보드/헤드셋등의 버튼에 기능키를 설정할 수 있는 부분으로 되어있고, 상단에는 설정이 완료된 프로필이 저장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마우스의 각 기능키부분을 더블 클릭하거나, 해당 부분에 마우스를 갖다 댔을때 나타나는 편집 버튼을 클릭해 설정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G100의 경우 좌/우 버튼과, 스크롤휠, DPI변경 버튼이 보입니다. 좌/우 버튼과 스크롤 휠 버튼의 경우 동일한 설정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어 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 로지텍 G100의 게임소프트웨어 미디어키 설정부분

 

미디어키의 경우 재생/정지/볼륨조절/트랙의 이동등을 손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통합 게임소프트웨어라 다양한 설정이 존재해 단축키를 즐겨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굉장한 장점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 로지텍 G100의 게임소프트웨어 핫키 설정부분

 

핫키는 각 기능(확대/축소/잘라내기등)에 해당되는 단축키를 바로 입력해주는 역활을합니다. 자주쓰는 단축키를 원터치로 사용할수잇어 보다 빠른 사용이 가능합니다.

 

 

 

▶ 로지텍 G100의 게임소프트웨어 바로가기 설정부분

 

바로가기키는 네트웨크에 연결되어있는 프로그램, 폴더뿐만 아니라 인터넷의 사이트까지 입력해 놓으면 해당키의 입력만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해 작업속도를 빠르게 해줍니다. 

 

 

 

▶ 로지텍 G100의 게임소프트웨어 기능키 설정부분

 

기능키를 통해 e-mail, 웹브라우저, 미디어플레이어등을 쉽게 불러와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 로지텍 G100의 게임소프트웨어 DPI변경 포인터 설정부분

 

 

 

▶ 로지텍 G100의 게임소프트웨어 DPI변경 포인터 X/Y축 설정부분

 

포인터 설정부분을 클릭시 나타나는 DPI변경 설정부분입니다. 총 5단계 레벨로 설정이 가능하며 DPI는 최소 250부터 최대 2500까지 설정이 가능하며(X/Y축 동일), 5단계의 레벨범위에 따라 최소 최대값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변경된 DPI는 아래의 그래프를 통해 변동 최소/최대값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X/Y축별로 각각 DPI의 설정도 가능한데 특히 민감한 조정이 필요한 FPS게임에 유용해 보이는 기능입니다.

 

마우스 폴링속도는 125/500 2가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본값은 125

 

 

 

게임과 실사용을 통해 성능을 측정해봤습니다.

 

PS2 Rate에서는 어떠한 성능을 나타내는지 총 30회의 테스트를 통해 최저, 최고값을 비교해봤습니다.


※ PS2 Rate프로그램은 측정 평균값이 높을수록 좋은 성능을 나타냄을 의미합니다.

 

 

▶ 로지텍 G100의 PS2 Rate 최저값

 

 

 

▶ 로지텍 G100의 PS2 Rate 최고값

 

 

 

▶ 로지텍 G100의 Strider PS2 Rate 값

 

 최대 500 폴링속도를 지닌 전문 게이밍마우스답게 최고값에 근접한 값을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저/최고값의 차이가 크지 않으며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해보입니다.


※ 소프트웨어 측정방식은 개인 시스템에 따른 오차가 발생하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FPS, RTS게임을 통해 게임에서의 성능을 알아봤습니다.

 

 

RTS게임인 스타크래프트2를 해봤습니다

 

많은 유닛의 세밀한 컨트롤이 필요한 RTS게임 스타크래프트2를 해봤습니다. 유닛의 세밀한 컨트롤시 클릭감, 빠른 슬라이딩등 여러면에서 만족할만한 성능을 나타내주고 게임내내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FPS게임인 Medal of Honor를 해봤습니다

 

마우스의 영향을 가장많이 받는 FPS게임을 해봤습니다. 정밀한 조준과 극도의 정확성이 요구되는 FPS게임시에도 안정적이었으며 포인팅도 겉도는 느낌이 없이 꽤 정확함을 나타내줬고, 여러 상황이나 무기에 맞는 빠른 DPI변경 및 사용으로 게임을 수월하게 진행을 할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경량화로 인한 묵직한 느낌이 없는점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로지텍 G100 게이밍마우스

화려하진 않지만 블랙톤의 심플한 디자인에 게이밍마우스로서 갖춰야할 클릭감, 그립감, 레벨별 5단계 DPI변경기능까지 갖고 있어 다양한 게임시 안정적인 포인팅, 빠른 슬라이딩을 제공하는 전문게이밍마우스로서 무난한 성능을 보여 줬습니다.


장점
- 최대 2500DPI 지원
- 레벨별 5단계 적용가능한 DPI 변경 스위치와 기능키의 구성
- 사용자 취향에 따른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전용소프트웨어 지원 

 

아쉬운점
- 민무늬의 스크롤 휠 처리로 톱니모양 처리에 비해 정확한 조절이 어려울수도 있음
- 러버코팅 처리가 되어있지않아 장시간 사용시 미끄러짐 발생우려

마우스로 명성이 자자한 로지텍의 제품답게 로지텍 G100은 게이밍 마우스로서 평균이상의 성능을 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사용시나 정확한 스크롤링을 위한 처리의 부재점등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디자인 : ●●●○○ (무난하고 심플함)

그립감 : ●●●○○ (러버코팅처리가 되어 있지않으나 무난한 그립감)

클릭감 : ●●●●○ (빠르고 정확한포인팅)

슬라이딩 : ●●●●○ (부드럽고 빠른 슬라이딩성능)

가격대 성능비 : ●●●○○ (1만원대 초반의 보급형 제품이지만 전용소프트웨어의 제공등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


다양한 게임틀의 출시와 함께 붐을 이루고있는것중 하나가 게이밍마우스 입니다. 로지텍 G100은 최대 2500DPI지원, 5단계 설정가능한 DPI와 고급형 제품에서나 볼수있는 전용 소프트웨어의 지원등 보급형 게이밍마우스를 찾는 사용자에게 괜찮은 선택이 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